저와의 세션이 처음이시라면...
경험에서 비롯되어 추가된 문구들이 많습니다. 외부탁이 아니라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특정 날짜(보통 세션 하루 전 자정)까지 탐사자 시트를 보내달라고 요청합니다. PL의 반 이상이 시간을 지켜주시지 못한다면 해당 탁은 파기합니다. 시트 보내주신 분들 중 원하시는 분만 모시고 다시 구인하겠습니다. 시트 독촉도 하지 않습니다. 관련 스트레스가 많았으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 신뢰 및 최소한의 관심 문제이므로 외부탁이 아니라면 무관)
☞ 알잘딱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기본적으로 리마인드나 독촉하는 일을 (제가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 알잘딱이란: 시트 일정을 맞춰주시고, 한 두 번 까먹으실수 있으나 되도록 일정이나 시간 등을 잊지 말아주시고, 무통보 지각이 발생한다면 사과 한마디 정도는 해주시고···
☞ 알뇌탁이 아닐 경우: 알뇌인 것을 속이고, 혹은 시나리오 전문을 모두 읽고 플레이하러 오지 마세요. 이는 알뇌플을 싫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 사담은 주로 오픈채팅을 사용합니다. 세션 시간 전까지 사담 편히 해주셔도 좋습니다. 물론 세션 중간이나 후에도!
☞ 시나리오의 개요와 주의사항 등을 미리 읽고 신청해주세요. 지뢰, 트리거가 있다면 사소한 거라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본인이 해당 부분에 있어서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없으신 분을 조금 더 우대합니다.
☞ 세션이 끝난 후 맞팔을 원하시거나, 캐릭터 관계를 이어나가기를 원하시는 경우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먼저 요청드릴때도 있습니다.
☞ 외부구인 시 우대를 한다면··· 딱딱하지 않은, 재미있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 적어도 세션카드, BGM은 준비하는 쪽에 속합니다. 종종 맵시트를 제작합니다. 플레이어들의 동의를 받고 캐릭터 폼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이 경우 픽크루/네카도 무관). 개인적인 만족과 욕심, 탁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개인의 방법 중 일부임을 밝힙니다.
다만, 제 일정에 따라 랜덤성이 강하며 이렇게 적어두었지만 애초에 기력이 없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처음부터 꼭 바라고 오시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반대로 절대 바라지 않는 분께서도 피해가실 수 있도록 미리 기재해둡니다.
- 거의 필수적으로 소재상의 트리거/지뢰가 없으신 분으로 구인합니다.
- 한국 시나리오와는 전체적으로 다른 분위기가 다수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한국 드라마보다 일본 애니메이션 풍의 묘사, 연출, 스토리 등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 소재상의 트리거/지뢰란 통상적인 범위의 도덕과 모럴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건 상식적으로 시날에 안 나오겠지 -> 무조건 말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일본 번역 시나리오 플레이 경험이 1회 이상 있으신 분을 우대합니다.
세션 진행 전 / 캐릭터 관련
☞ 초면 상정 시나리오가 아닌 이상 관계를 짜주시는 것을 선호하며, 따라서 PC/NPC들과 관계를 짜는 것에 적극적인 PL분을 선호합니다. 캐릭터 생성에 있어서도 최소한 성격 키워드 1~2개 정도는 적어주세요. 백스토리가 자세할 수록 더 즐거우실지도 모릅니다··· 가능할 경우 시나리오 진행에 일부 녹여넣습니다.
☞ 성비 등은 플레이어의 자율에 맡깁니다. 시나리오상 제한이 아니라면 제쪽에서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자율에 맡기는 것을 좋아하고, 먼저 제안해주시면 대부분 허락합니다(개변도 가능). 단, 은닉 HO에 포함되지 않은 캐릭터 개인 비설 등을 설정하고 싶다면 꼭 저에게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세션 진행 중 / RP 관련
☞ 시나리오 플레이 중 특정 인원에게 알리지 않고 생성한 행아웃, 채팅방 생성 및 귓속말 사용을 금합니다. 기믹에 따라 제 측에서 사용하게 해드릴 수는 있습니다.
☞ 룰을 완벽하게 지키기보단 즐거우면 그만이라는 편입니다. 룰 손실에 예민하시다면 꼭 참고해주세요.
☞ 중요한 선택이 아닌 부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담으로 PL끼리 "모든" 행동을 정하고 이후 캐릭터가 행동하기 보다는 롤플이, 메인 탭이 주가 되었으면 합니다. (사담으로 "이거 물어볼까요? 해도 될까요?" 이걸 모든 행동 전에 물어보기X 캐릭터 RP로 바로 물어보기O)
조율이나 상의를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다만 메인 탭이 죽어있는 와중에+너무 과하면 굳이 캐릭터를 통해서 플레이할 필요가 없다, 톡방에서 오너끼리 대화하는 걸로 스진하자··· 이런 생각이 들고 맙니다···. >의외로 이 사항이 가장 중요<
☞ PC에게 주문이 걸려서 행동이 강제되거나, 광기가 오는 것을 캐붕이라고 여기시는 분은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 CoC 광기는 기본 광기표가 아닌 팬메이드 광기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PC들간의 의견 대립을 PL간의 대립 및 갈등으로 끌고 오지 말아주세요. 캐릭터와 오너를 분리해주시길 바랍니다. 중간에서 풀어드리지 않습니다. 갈등은 개인적으로 해결해주세요.
☞ 세션 진행 중 다른 일을 하시는 건 자제 부탁드립니다. 본인 차례가 아닐 때의 다른 일, 트위터 반응 타래 등은 괜찮습니다. RPG 게임을 하신다거나 커뮤 답멘 밀기, 스진 참여 등은 아무래도···.
☞ 개그 / 메타 발언 관련
몰입을 크게 방해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신경쓰지 않습니다(좋아합니다). 공포, 어두운 분위기라고 해서 캐릭터들이 꼭 처져 있거나 겁먹고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담에서의 개그 분위기는 지향합니다.
메타 발언도 완전히 제4의 벽을 뚫는게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어느정도의 선만 지켜주세요. (Ex. 캐릭터가 GM/PL명 부르기(X) 점수로 치환한다면 내 민첩은 100점 중에 70점 정도야.(O))
☞ 다인은 단문단타 혹은 빠른 핑퐁을 선호합니다. 중요 부분에서의 긴 롤플은 사담으로 미리 언급해주시면 오히려 좋습니다^.^ 캐릭터 성향 문제, 기타 사유로 어려울 경우 사담을 활발하게 해주시면 문제 없습니다.
일정 및 시간
☞ 특정 요일을 정하기보다는(=요일탁) 되는 날짜에 맞춰서 일정을 잡습니다. 장기 캠페인 세션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모든 일정을 미리 잡아두거나 1~2달 가량을 미리 잡아두고 그 뒤 남은 일정을 다시 잡습니다.
☞ 요일탁이 많으신 분, 일정 테트리스를 하시는 분과는 맞추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추가 일정을 잡게 되어도 여유가 있으신 분으로 구인합니다.
☞ 시간은 오후 9시~새벽 2시 사이를 선호하나 다른 분들의 시간을 보고 맞춥니다. 대략 이 시간쯤으로 생각해주세요. 다인 세션은 1회에 3~4시간 정도 진행합니다.
☞ 예를 들어 오후 9시 시작일 경우, 정확히 9시가 되자마자 자! 당장 시작! 이렇게 진행하지 않습니다. 대충 안부 인사나 스토리 정리도 하면서 정각+5분 정도까지는 오차범위 내로 봅니다. 시간은 예시 중 하나일 뿐이지만 대부분 이런 식으로 여유롭게 진행하므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을 정도라면 성향상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통보 지각은 세션 시간 전까지만 알려주세요. 현생이 항상 마음대로 흘러가진 않으니까··· 이해합니다. 무통보 지각은 20분까지 기다린 뒤, 따로 연락이 없으실 경우 당일 세션은 취소합니다.
☞ 요청이 없을 경우 쉬는 시간을 따로 정해두지 않습니다. 세션 중 쉬는 시간을 원하시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 개인 사정으로 빠지게 되는 일정을 제가 억지로 붙잡을 수는 없습니다! 당연하게도 '취소해도 괜찮다'는 답을 돌려드리지만(실제로 저는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이로 인해 몰입이 크게 깨진다면/진행이 크게 늘어진다면/일정 추가 시 적극적인 조율이 되지 않는다면, 중간에 탁 파기를 제안드릴 수 있습니다.
구인 신청 양식
지뢰 및 트리거:
가능한 날짜 및 시간: (자세하지 않아도 OK, 불가능한 요일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 성향글: